본문 바로가기
투자 철학/가치 투자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가 누굴까?

by 헏슨 2020. 4. 10.

피터린치는 워낙 유명하고 전설적인 월가의 펀드매니저이죠. 

 

가치투자자 하면 워렌버핏, 벤저민 그레이엄, 그리고 피터린치 이렇게 셋이 바로 생각날정도로 기업의 가치를 중요시하는 투자자입니다.

피터 린치

그는 어릴적 골프장 캐디를 하며 만든 인연으로 피델리티에 입사하게 되고, 전설이 시작됩니다. 1974년에 입사를 했는데 입사하자마자 펀드매니저가 된건아니고 3년동안 주식분석가로 일을합니다.

마젤란 펀드

그러다가 드디어 1977년에 전설의 마젤란 펀드의 펀드매니저로 일하게됩니다. 그가 처음 맡을때에 규모는 2천만달러로 그저 그런 중소펀드에 불과했는데 피터린치가 은퇴할때에는 무려 규모가 얼마가 된지아시나요? 140억달러가 되어있었습니다.

마젤란 펀드

위의 그래프는 1977년에 각각 마젤란펀드와 S&P 500 인덱스펀드에 투자한 1달러가 1990년에 얼마가 되었는지를 나타내는 표입니다. 보시면 마젤란펀드는 무려 $28.14 으로 28배가 불려져있죠. 반면에 S&P 500는 6.6배(이것도 사실 엄청난 수치죠)의 수익을 거두면서 시장을 무자비하게 이겨버립니다.

 

실제로 마젤란 펀드의 연수익률은 무려 29.06%로 13년동안 매년 평균 30%에 달하는 수익을 거둡니다. 반면에 S&P는 평균 15.52%의 수익을 거두죠. 여기서 주목해야할점은 연평균 수익률은 13.54%차이가 나지만 13년이 지난후에는 어마어마한 부의 차이가 되어있다는겁니다. 복리의 위대함은 여기서 다시 알수있죠.

주식 고르는법

은퇴한후에 피터린치는 주식 고르는법을 무자비하게 사람들과 공유합니다. 그의 철학의 기본은 가치투자로 기업의 성장가능성을 중요시 합니다. 그는 PEG를 사용하기 시작한 대중적으로 알려진 첫번째 투자자입니다. 기존의 PER은 산업마다 평균치도 다르고 기업마다도 평균이 다르고 해서 사용하기 힘들었는데 처음으로 PER을 주당수익 성장률에 비교를 하기 시작합니다. 좋은 PEG는 PER이 주당수익 성장률과 똑같거나 더 낮을때라고 말을 하죠.

 

그리고 그가 워렌버핏과 다른점은 워렌버핏은 우량주를 선호하지만 피터 린치는 성장주에 주목을 합니다. 우량주는 안정적이게 성장을 할수있지만 이미 시장을 장악해서 더욱 성장할 가능성이 별로없는 경우가 많다라고 말을하죠. 그런데 비해 성장주는 10배 100배 오르는것도 가능하니까요.

 

피터린치 주식사는법

자 그럼 동영상을 보시면 좋겠지만 보시기 귀찮으신 분들을 위해 제가 요약을 해드리겠습니다!

  1. 주식은 기업의 일부를 소유하는것이다. 회사를 소유한다는 개념으로 투자를하라

  2. 기업의 수익모델을 이해하라

  3. 주식을 고르는건 어렵지않다, 눈을 크게뜨고 주변에 어떤 사업이 잘나가고 있는지를 보라

  4. 어느 기업의 제품을 좋아하는가? 그럼 그 기업의 주식도 좋아할 가능성이 크다.

  5. 주식은 로또나 도박아니다.

  6. 좋은 회사를 찾기 위해선 많은 연구가 필요하다. 그러나 좋은 회사를 찾으면 결국엔 이긴다.

  7. 기업의 매출을, 재무상태를 확인하고, 앞으로 얼마나 더 성장할수있는지 보아라

피터 린치는 주식투자를 멀리보지말고 생활속에서 둘러보라고 가르쳐주는 사람입니다. 사실 우리는 알고있죠, 어느 제품이 좋고 어디 회사가 잘나가고 있는지. 하지만 많은 투자자가 다른 사람의 "이 주식 좋다더라"라는 말을 듣고 투자에 실패하고 주식을 도박이라 생각합니다. 우리가 시험을 보기전에 공부를 해야만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는것처럼, 주식도 투자하기전에 철저한 공부를 해야 실전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지않을까요?

 

그의 말로 글 마칩니다. "사람들은 냉장고같은 가전제품을 살때는 최저가를 찾으려 몇일을 소비하지만, 주식을 살때는 다른사람의 말을 듣고 바로 은퇴자금의 절반을 때려넣는다."

 

투자공부 열심히하고 계신가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투자 철학 > 가치 투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워렌버핏이 델타항공에 투자한 이유  (4) 2020.03.31

댓글